KBS 2TV 생생정보 1273회, 30cm 탑불고기전골 맛집! 위치는 어디?
2021년 3월 19일 금요일에 방송된 KBS 2TV 생생정보 1273회, <백 년 단골의 뚝배기> 코너에서는 30cm 탑불고기전골 맛집을 찾아갔습니다.
당면, 파채, 능이버섯을 맨 밑에 깔고 불고기를 듬뿍 쌓아올려 그 맛을 보기도 전에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비주얼을 뽐내는 오늘의 맛집에서는 30cm 탑불고기전골을 맛볼 수 있는데요.
|
가장 먼저 파채를 올려 은은하게 향을 내주고 그 위로 야들야들한 불고기를 얹어 익혀내면 찰떡궁합의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또 우러나온 육수에 청경채, 단호박, 배추 등을 적셔 먹는 것도 또다른 별미라고 하네요.
유난히 쫄깃쫄깃하고 부드럽다는 고기 식감의 비법부터 알아볼까요? 가장 먼저 소고기 등심 부위만을 고집한다고 하는데요. 주로 구이용으로 사용되는 소고기 등심은 육질이 연하고 풍미가 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고기전골 식당을 열기 전 정육 식당을 운영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불고기전골에 가장 잘 어울리고 맛있는 부위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
소고기 등심은 절단기를 이용해서 일정한 두께로 썰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께가 두꺼우면 질겨지기 때문에 1mm 두께로 고기의 결과 반대로 썰어내야 고기의 식감이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썰어낸 고기에 각종 재료를 넣고 양념을 해주는데요. 두께가 얇아 양념에 미리 재우면 오히려 육즙이 빠져 버리기 때문에 숙성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양념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깊고 진한 육수 맛의 비법도 알아볼까요? 먼저 천연 단맛을 내줄 각종 과일을 넣어주고 잡냄새를 잡아줄 감초, 월계수잎 등을 넣어서 국물을 내주는데요.
여기에 설탕이나 물엿보다 단맛이 강하지 않은 비법 재료인 보리로 만든 갱엿을 넣어 자극적인 단맛은 줄여주고 감칠맛을 올려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기의 잡냄새를 잡아줄 능이버섯까지 넣어 진하고 깊은 풍미를 더해준다고 합니다.
10시간 정도 팔팔 끓인 비법 육수로 고기 밑간을 하면 바로 손님상에 나갈 준비를 하는데요. 대파 역시 주문 즉시 채를 썰어내서 아삭한 식감과 풍미가 살아있다고 합니다.
|
KBS 2TV 생생정보 1273회, 30cm 탑불고기전골의 맛이 궁금하다면?
산더미불고기
서울 마포구 어울마당로 47
02-323-8226
<가격>
산더미불고기(소) 20,000원 / (중) 30,000원 / (대) 45,000원
※ 휴무 : 없음
※ 방송 직후에는 붐빌 수 있으니 시간 여유를 두고 방문하시길 권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