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생생정보 1244회, 생(生)콩감자탕 맛집! 위치는 어디?
2021년 2월 4일 목요일 저녁에 방송된 KBS 2TV 생생정보 1244회, <전설의 맛> 코너에서는 고소하고 크림처럼 부드러운 생(生)콩감자탕 맛집이 소개됐습니다.
이곳에서는 주문 즉시 곱게 갈아낸 콩을 감자탕 위에 얹어주는 생콩감자탕으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었는데요. 콩이 푹 익으면서 국물이 더욱 고소하고 담백해진다고 합니다.
|
그렇다면 생콩감자탕은 어떻게 개발하게 되었을까요? 우연히 감자탕과 비지를 함께 끓여먹었다가 그 조합이 너무 좋아 생콩감자탕이라는 메뉴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생콩감자탕에는 가을에 수확한 국내산 메주콩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전북 정읍에 사는 지인이 매년 좋은 품질의 콩을 직접 농사지어 보내준다고 합니다.
찬물에 8시간 불린 콩은 신선함을 위해 그때 그때 쓸 양만큼만 갈아준다고 하는데요. 믹서에 콩을 넣고 5분 정도 곱게 갈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
생콩감자탕의 빠질 수 없는 또다른 재료인 돼지뼈도 꼼꼼하게 골랐다고 하는데요. 부위별로 맛보고 가장 좋은 두 부위만 섞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돼지뼈는 5시간 이상 핏물을 뺀 뒤 2시간 동안 팔팔 삶아주는데요. 이때 간이 잘 베도록 된장, 생강, 고추씨 등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남은 비법 재료인 팔각을 넣어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또 돼지뼈는 가마솥에서 삶아주는데요. 무쇠로 만들어진 가마솥은 뚜껑의 무게가 무거워 밖으로 빠져나가는 수증기를 잡아주기 때문에 고기가 더욱 부드러워지고 연해져서 맛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
끓인 감자탕은 무려 8시간 동안 뜸을 들인다고 하는데요. 뜸을 들이지 않은 고기는 1시간만 지나도 고기가 푸석해지지만 뜸을 들인 고기는 변함없이 촉촉하고 부드럽다고 합니다.
잘 삶은 돼지뼈에 부드러운 우거지를 푸짐하게 얹어주고 국물을 넉넉하게 부어준 다음 생콩감자탕의 하이라이트인 곱게 간 콩을 올려주면 맛도 2배, 영양도 2배인 생콩감자탕이 완성됩니다.
|
KBS 2TV 생생정보 1244회, 생(生)콩감자탕의 맛이 궁금하다면?
김윤이감자탕&뼈숯불구이 수원점 : 네이버
방문자리뷰 119 · ★4.03 · 2TV생생정보 1244회
m.place.naver.com
김윤이감자탕&뼈숯불구이 수원점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매탄로100번길 7-6
050-71392-9978